파주 세무서 종합소득세 신고 후기
위치: 경기도 파주시 금릉역로 62
전화번호: 031-956-0200
어제 5월 3일 카카오 페이에 연결한 국세청에서 1년간 소득에 대한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라는 메시지를 받았다. 나 같은 경우 2019년 4월 30일까지 직장을 다니다 퇴사하고, 5월에 개인사업자를 신청하고 간이사업자였고, 몇 번 정도 쿠팡 플렉스 아르바이트를 했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서 온라인으로 사업을 했지만 너무 큰 매입비용에 좌절하고 말았다. 계속 지속했다면 어떻게 사업이 진행됐을지는 나도 모르겠다. 수익은 있지만 큰 수익은 아니었고, 현제는 스토어 온라인 사업은 손을 대지 않고 있다.
2020년 1월에 연말정산을 하지 않았다. 나는 신경 쓰지 않았던 부분이었는데 이게 화근인지 세금이 많이 나왔고 난 지금 매우 당황스럽다. 온라인 사업 초기 수익이 없다 보니 쿠팡 플렉스를 했지만 시간에 비해 벌어들이는 비용이 너무 적었고, 시간이 흐를수록 스토어에 더 신경 쓰다 보니 쿠팡 플렉스는 더 이상 할 수 없었다.
부가세 납부할 때 며칠을 어떻게 해야 하는 건지 몰라 그 당시 전화통화로 진행했고, 그렇게 납부한 금액이 맞는지도 모르겠다. 그리고 지금 종합소득세 신고 메시지를 받고 알아봤지만, 내가 원하는 정보는 찾아보기 매우 힘들었다. 결국 세무서로 직접 가면 알아서 해준다라는 글을 보고, 오늘 파주세무서를 찾아갔다. 코로나 때문에 사람이 없을 거라는 생각은 안 했다. 직접 가보니 주차장에 차도 많고, 들어가 보니 사람이 많지도 적지도 않고 적당했다.
파주세무서 종합소득세 신고는 3층으로 올라가면 됩니다. 1시쯤 파주 세무서 도착했고, 그 당시 내 앞에 사람은 많지 않았다. 그래도 한 사람당 10분씩만 잡아도 엄청 기다려야 한다.
대기줄에서 기다리다가 차례가 오면 앞에서 주민등록증 및 운전면허증을 주면 종합소득세 신고 자료를 뽑아주신다. 그리고 대기번호표를 받고 기다렸다. 내 앞에 대기인원 10명 있었고 번호표 받고 의자에 앉아서 기다리면 된다.
기다리고 있다가 순서가 왔고, 이제 앞에서 받았던 종합소득세 신고 자료와 주민등록증 및 운전면허증을 건네주면 담당 직원분께서 입력을 해줍니다. 의자 앞에 있는 모니터로 입력해주는 부분 확인하면 됩니다.
너무 아는 게 없다 보니 직접 세무서를 찾아가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너무 아는 게 없어서 도움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모니터에 나온 마지막 납부해야 할 세금액수를 보고 놀랐습니다. 담당 직분이 연말 정산하셨냐고 물어본다. 안 했다. 대출 관련 자료도 없고 무엇하나 준비한 자료 없이 찾아갔다. 그래도 어느 정도 나오는데 그걸 그대로 신고하시면 큰일 납니다. 일일이 하나하나 꼼꼼하게 살펴보셔야 합니다.
납부할 세금이 많다 보니 더 알아보고, 준비하고 납부하겠다고 말하고, 일단은 집으로 갔습니다. 담당 직원분께서 작업해놓은 게 있다 보니 집에 가서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하면 입력해줬던 정보는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저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세액공제 신고서를 프린트하여 보면서 입력할 부분 입력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세금이 줄어들었습니다.
저같이 종합소득세 신고해야 하는데 어떻게 할 줄 모른다면 세무서를 찾아가 보시면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세무서에서 종합소득세 신고에 대한 도움을 주지만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부분 유의하시고 도움받으시면 좋을 듯합니다. 볼일 보고 나오니 1시 40분쯤 주차장은 포화상태였고, 주차장 밖에도 자동차가 많았습니다. 빠른 방문 하시면 좋을듯합니다.
이상으로 <종합소득세 신고> 후기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