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차 Review

코나 전기차 자동차세 세금

by 쟈우니 2020. 6. 24.
반응형


코나 전기차 자동차세 세금 

자동차를 소유한 사람이라면 1년에 납부해야 하는 정기적인 지출비용이 자동차 보험료와 자동차세로 모두 알고 있을 겁니다.  자동차세는 소유에 대한 세금이며 실제로 운전을 하지 않아도 똑같이 계산되어 부과됩니다.  오늘은 잊고 있었던 자동차세에 대해서 비교해보고 전기자동차는 자동차 세금이 얼마나 나오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세금이란?


위에서 언급했듯 경차 같은 경우 세금을 1년을 한번 냅니다. 이유는 세액이 10만 원 미만인 경우 6개월에 1년 치 전부를 부화하기 때문이며 경차뿐만이 아니라 화물차와 영업용 차와 이륜자도 동일합니다. 그리고 연납을 통해 6월, 12월의 자동차세를 미리 한 번에 납부하게 되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는데도 지금까지 한 번에 납부한 적이 없다는...

 

1월에 한 번에 자동차세를 납부하게 되면 최대 10%까지 할인 혜택을 받으며, 1월이 아니어도 3월, 6월, 9월에 연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할인율이 그만큼 줄어들게 됩니다. 그리고 10만 원 미만의 차량 역시도 연납이 가능합니다. 1월과 3월에만 가능.


자동차 세금 부과방식은?


승용차나 소형 승합차는 배기량에 비례해 해당 배기량 등급에 해당하는 세금액 X배기량의 형태로 세액을 정합니다. 예전에는 세액을 5단계로 나눴지만 한미 FTA 체결과 함께 미국의 항의로 세율을 3단계로 조정하였습니다. 일반적인 자가용 자동차의 세액이 높으며, 영업용은 상당히 맞은 세율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자가용 승합차와 화물차는 65,000원 고정이며 중형 택시 신차의 자동차세는 연간 4만 원을 넘지 않을 정도입니다. 

 

쓰자면 많은 내용이 있지만 넘어가고, 자동차세는 세금이기 때문에 면제 사항에 해당하지 않는 이상 납부하지 않으면 운행 불가 및 번호판을 영치시키기도 합니다. 밀리지 않고, 납부하셔야 합니다. 이제 쟤가 소유하고 있는 2대의 자동차 세금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우선 명의는 쟤 명의지만 실 운행자는 와이프입니다. 1년 치를 한 번에 납부하지 않았기에 6월에 납부해야 하는 세금이 89,860원입니다. 일단 이 차량 같은 경우 연식이 어느 정도 있다 보니 세금 할인이 적용됩니다. 

 

3년 차에 5% 할인으로 시작해, 1년 늘어날 때마다 5%씩 할인율이 올라가며 12년 이상 운행한 자동차에는 50%로 고정 할인됩니다. 오래될수록 자동차의 가치가 떨어지며 세금도 적게 매기게 됩니다. 

 

 

일반적인 1600CC 준중형 자동차의 연간 세액은 교육세 포함 신차 기준으로 거이 30만 원대입니다. 하지만 연납하면 10% 세금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와이프와 공동으로 운행하고 있는 코나 전기차 세금입니다. 현제 배기량을 기준으로 자동차세를 책정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별도의 내연기관이 존재하지 않는 전기차 같은 경우 127,200원의 세금만 납부하면 됩니다. 

 

내연기관이 존재하지 않기에 배기량으로 세금 책정할 수 없기에, 10만 원의 자동차세와 30%의 지방교육세를 더하여 자동차세를 납부하는 것으로 결정 났습니다. 그전에 운행했던 투산 IX는 연 납부한 자동차 세금이 52만 원 정도였는데, 지금은 13만 원도 안 되는 금액으로 줄었습니다. 

 

전기차 세금이 형평성이 맞지 않다고 이야기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요즘같이 차랑가 격이 높은 자동차나, 수입자동차 같은 경우 배기량이 낮게 나오는 경우가 많고, 차량 가격이 8,000~1억 정도 하여도 똑같이 세금을 납부하는 것은 형평성에 맞지 않는다고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때문에 똑같은 전기차라 하지만 1억 넘는 테슬라 모델 S, 모델 X 같은 경우에도 모두 13만 원의 자동차 세금을 납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자동차 가격에 비해 13만 원을 납부하는 것이 맞지 않다고 판단해 서서히 바뀌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생각해봅니다.


전기차 자동차 세금을 1년 치 선납하면 10% 할인 적용이 됩니다. 많은 할인은 아니지만 아껴서 치킨 한 마리 시켜먹고도 돈이 남는 금액이기 때문에 선납하시길 추천합니다. 

 

코나 전기차를 2018년에 구매하고 아직까지 차에 큰돈 들어간 일이 없었습니다. 와이퍼에 고무와 에어컨 필터, 세차하는 정도? 만 들어가고 있습니다. 세차용품 같은 경우도 현대자동차 블루포인트로 다 구매했습니다. 

 

자동차에 들어가는 비용이 많이 줄어서 상당히 좋고, 전기차를 선택함에 후회는 없습니다. 


이상으로 전기차 자동차 세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